정보/시사상식 / / 2020. 2. 13. 11:06

[시사상식] 산업혁명이란? feat. 1차~4차 산업혁명

반응형

 

 

1. 주제에 대한 정의 및 배경 설명

1.1 정의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 : 기술의 혁신과 새로운 제조공정으로의 전환, 이로인해 일어난 사회, 경제 등의 큰 변화를 일컫는다.

 

1.2 배경

1차산업혁명 배경 : 최초의 산업 혁명(제1차 산업혁명)은 유럽과 미국에서 약 1760년에서 1820년 사이에 걸쳐 일어났다. 주로 농경 사회와 농촌 사회에서 산업과 도시로 전환되었다. 철강 산업은 증기 엔진의 개발과 함께 산업 혁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2차산업혁명 배경 : 제2차 산업 혁명은 제1차 세계 대전 직전인 1870년에서 1914년 사이에 일어났다. 기존 산업의 성장기였고 철강, 석유 및 전기 분야와 같은 신규 산업의 확장과 대량 생산을 위해 전력을 사용했다. 이 기간 동안 주요 기술 진보는 모터, 전화, 전구, 축음기 및 내연 기관을 포함했다.


3차산업혁명 배경 : 제3차 산업 혁명 또는 디지털 혁명은 아날로그 전자 및 기계 장치에서 현재 이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에 이르는 기술의 발전을 가리킨다. 1970년대에 시작된 이 시대는 계속되고 있다. 제3차 산업 혁명의 발전에는 개인용 컴퓨터, 인터넷 및 정보 통신 기술 (ICT)이 포함된다.


4차산업혁명 배경 : 제4차 산업 혁명은 기술이 사회와 심지어 인간의 신체에도 내장되는 새로운 방식을 대표하는 디지털 혁명 위에 구축되고 있다. 제4차 산업 혁명은 로봇 공학, 인공 지능, 나노 기술, 양자 컴퓨팅, 생명 공학, IoT, 3D 인쇄 및 자율차량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 나타나고 있다

(비슷한 개념 = 미국의 AMI,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한국의 제조 3.0)


2. 왜 해당 주제가 화제가 되는가

산업혁명은 경제 구조적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정치구조도 크게 바꾸어 놓는 결과를 가져다 준다. 1차산업혁명은 공업화로인해 농촌인구가 대부분 도시로 가며 도시 인구의 폭발적 증가를 야기하고, 석탄의 연기로 대기가 나빠지고 비위생적으로 변화하며 노동자에 대한 인권 유린 또한 대두되기 시작함.


3. 이로인해 발견되는 문제점

농촌 인구부족, 환경 오염, 노동인권, 구인난


4. 해당 주제로 인해 한국에(혹은 국외)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2016년 5월 우리가 4차 산업혁명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사건이 하나 일어났다. 아디다스가 ‘스피드 팩토리’라는 로봇 자동화 공장을 오픈한 것이다. 로봇에 의한 생산은 1960년대 GM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이후 수많은 공장에서 로봇을 이용한 생산을 해오고 있는데 아디다스가 만든 신발공장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처음 미국 공장에 로봇이 등장했던 1960년대는 인공지능에 의해 일자리를 뻬앗길 것이라 예측하는 요즘의 분위기와 비슷했다. 로봇에 의해 인력이 대체되면 모두 실업자가 되리라는 두려움이 팽배한 것이다. 하지만 로봇의 가격이 사람의 노동력보다 비싸다 보니 자본가들은 로봇으로 인력을 대체하는 대신 인건비가 싼 일본으로 공장을 이전했고, 일본의 인건비가 오르자 7~80년대에는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로 다시 이전했다. 결국 90년대 중반 이후에는 인건비가 가장 싸고 개방정책이 시행됐던 중국이 ‘세계의 공장’ 자리를 차지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공장이 중국으로 이전하였고 현재 중국은 전세계에서 생산하는 제조물량의 90%를 소화하고 있다.


독일 기업인 아디다스 역시 1993년 저임금 노동력을 이용하고자 독일 내 신발 생산 공장을 중국,베트남 등지로 이전하였다. 그리고 24년만에 로봇과 인터넷 기반의 생산공장을 독일에 다시 오픈한 것이다.


독일의 바이에른 주에 건설된 아디다스의 '스피드 팩토리'는 인터넷과 로봇을 이용해 24시간 가동되며 연간 50만 켤레의 신발을 생산하는데 인력은 불과 10명만 필요한 최첨단 공장이다. '스피드 팩토리'는 인터넷으로 고객의 취향이 반영된 디자인의 신발을 주문 받아 생산하고,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색상과 디자인, 재질의 신발을 더 빠른 시간 안에 받을 수 있다.


독일 뿐 아니라 2017년 하반기에는 미국 애틀란타에도 오픈할 예정이다. 60년대 걱정하던 로봇에 의해 인력이 대체되는 일이 40여년 만에 실현된 것이다.


5. 해당 주제와 어떤 공기업과의 연관이 있으며 해당 기관이 어떤 관심을 갖고 있는가

4차산업의 주제로는 거의 대부분의 공공기관이 관심을 갖고 있다.(정부가 관심 :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해 국가발전의 전략으로 대응 중) 그러므로 4차산업의 요소(로봇 공학, 인공 지능, 나노 기술, 양자 컴퓨팅, 생명 공학, IoT, 3D 인쇄 및 자율차량)에 대해 대략적으로 무슨 기술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4차산업의 빅데이터, IoT, 인공 지능 기술은 비즈니스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반드시 알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 한번 읽어볼 필요가 있음

4차 산업 혁명 대정부 권고안 : https://www.4th-ir.go.kr/recommendation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