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용어 / / 2019. 3. 11. 11:28

ESS : Energy storage system [용어]

반응형



ESS(Energy storage system) 으로 에너지 저장시스템이다.일반적으로 전기와 같은 에너지는 발전과 동시에 소모해야한다. 이를보완하는것이 ESS 에너지저장장치이다.


일반적으로 ESS하면 태양광발전과 전기자동차배터리가 먼저 생각난다.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있어, 태양광같은경우 계절별 일조량이 동일하지 않아 상시 발전량이 많을때는 충전하고, 적을때는 사용할수있는 기술이 필요하게되었다.


또한 전기자동차 같은 경우는 전기를 짧은시간에 많이 충전할수있는 전기배터리 기술이 필요하게되었다.


궁극적 목적은 전기에너지를 적게 사용할때 저장하여, 필요할때 사용함으로 에너지 효율을 올릴수있는것이다.


ESS는 다양한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술로 전력저장, 열에너지저장, 화합물에너지등을 저장하는 기술이다.


저장되는 에너지가 다양하다보니 다양한기술이 존재하며, 에너지별 분야에 따라 성능 조건 및 요구사항이 다르다.


뿐만아니라 에너지를 집약해 저장하다보니 화재 및 폭발 기타 안정성도 중요한요건이 되었다.


ESS가 개발되고 상용된지 얼마되지않아 효율면에 정확한 검증이 되지않았고 비용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Ess의 장점으로는 유휴전력을 보관하여 활용하기때문에 안정적인 전력공급 실현이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예를들어 이렇게 더운 날씨에 전력피크대응이 가능하며, 단전등 비상시에 비상전력으로 이용가능할것으로 보인다.

신쟈생에너지의 안정적 개통연계가 가능해 태양광, 풍력등에 전력활용성이 높아질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력생산과 소비시점의 격차를 줄여 효율성이 있다.

설치하는 입지조건등이 제한적이지 않아 설치,이용등이 다른 발전소보다는 편리하다.

스마트폰등과 연계가능한 스마트그리드 구현이 가능해 실시간 전력보관량, 실시간거래등 전력사용방법이 스마트해진다.


ESS는 전력관리시스템, 전력변환정치,전력저장원(베터리 압축공기 등)으로 구성된다.


전력저장원으로는 리튬이온전지(LiB), 나트륨황전지(NaS), 레독스흐름전지(RFB),슈퍼커패시터(Super Capacitor), 플라이휠(Flywheel),CARS(압축공기저장) 등이다.


ESS 보급화가 이제 시작이며,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많다.

거창풍력 배터리 저장창고(ESS)가 불난것처럼 아직드러나지 않은 한계점들이 나타날것이다.


하지만 심각한환경오염이 인간을 위험하면서 점차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산업들이 발전할것이며 실생활에 점점 밀접한관계들을 형성할것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ESS에 대한 획기적인 기술들이 나오면 친환경적인 블루오션 산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출처 : https://ysylovely.tistory.com/9]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