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Programming / / 2023. 4. 21. 17:42

[JAVA] class와 객체 사용 예제

반응형
/*
 * < 클래스와 객체 >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모든 기능이 객체화되어있음 
 * 	: 모든 기능이 설계도(클래스)로 존재한다.
 * - 클래스 : 설계도
 *   객체(인스턴스) : 설계도대로 할당한 메모리
 *   	정보 - 멤버변수
 *   	행동 - 메소드(함수)
 * - 객체 생성 == 인스턴스화
 * - 객체는 heap에 할당됨(heap은 변수명 지을 수 없음)...
 *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해당 객체의 주소를 저장해 둔 '레퍼런스 변수'를
 *   통해서 접근가능하다.
 */
class Person{
	String name = "없음";
	int age;
	boolean hasPhone = true; // 기본값을 true로 설정하라!
}
public class Test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1;
		p1 = new Person();
		// new : heap영역에 객체를 생성하고, 그 주소를 반환하라
		// Person() : Person모양으로.. (+초기화 기능까지!)
		System.out.println(p1.name);
		System.out.println(p1.age);
		System.out.println(p1.hasPhone);
		p1.name = "피카츄";
		p1.age = 10;
		p1.hasPhone = true;
		// . : 접근연산자, "~의" / "~ 소속의"
		
		
		Person p2 = new Person();
		p2.name = "라이츄";
		p2.age = 12;
		
		p1 = p2;
		
		System.out.println(p1);// Person@15db9742
		// hashCode : JVM이 부여하는 객체의 고유번호 
		System.out.println(p2);
		System.out.println("p1 정보");
		System.out.println("이름 : " + p1.name);
		System.out.println("나이 : " + p1.age);
		System.out.println("핸드폰 유무 : " + p1.hasPhone);
		System.out.println("p2 정보");
		System.out.println("이름 : " + p2.name);
		System.out.println("나이 : " + p2.age);
		System.out.println("핸드폰 유무 : " + p2.hasPhone);
	}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