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erver / / 2023. 4. 6. 11:15

IT 토픽 : WEB과 WAS의 차이점

반응형

웹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서버는 웹 개발 및 웹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두 가지 유형의 서버입니다. 두 가지 모두 웹 인프라의 필수 구성 요소이지만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고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우리는 둘 사이의 개념과 차이점을 탐구할 것입니다.

 


웹 서버
웹 서버는 인터넷 또는 인트라넷을 통해 웹 페이지, 문서 및 파일을 호스팅하고 제공하도록 설계된 서버입니다. 일반적으로 HTTP 및 HTTPS 프로토콜에서 작동하며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하고 적절한 응답을 반환합니다. 웹 서버는 HTML, CSS, JavaScript, 이미지 및 멀티미디어 파일과 같은 정적 콘텐츠를 웹 브라우저로 전송합니다.

 

 


웹 서버는 웹 브라우저 또는 모바일 장치와 같은 클라이언트 장치의 수신 요청을 수신하고 적절한 내용으로 응답함으로써 작동합니다. 오늘날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웹 서버는 Apache HTTP 서버, Microsoft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및 NGINX입니다. 이러한 서버는 일반적으로 경량이며 광범위한 처리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서버(Web Application Server)
애플리케이션  서버(WAS)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고 실행하도록 설계된 서버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 트랜잭션 처리 및 메시징 서비스와 같은 추가 서비스와 함께 웹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실행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WAS는 동적 컨텐츠를 생성하고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정적 콘텐츠 전송에 중점을 두는 웹 서버와 달리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서버 측 코드를 실행하고 동적 콘텐츠 생성에 필요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PHP, Java, Python 및 Ruby와 같은 동적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웹 서버보다 복잡하며 더 높은 수준의 구성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보다 중요한 처리 부하를 처리하고 보다 광범위한 확장성 및 이중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pache Tomcat, IBM WebSphere, Oracle WebLogic 및 JBoss 등의 일반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있습니다.

 

웹 서버(WEB)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의 차이점
웹 서버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주요 차이점은 처리하는 내용의 유형입니다. 웹 서버는 정적 내용을 처리하는 반면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동적 내용을 처리합니다. 웹 서버는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기본 서버인 반면,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서버 측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더 복잡한 서버입니다.

이 둘 사이의 또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웹 서버는 웹 페이지 서비스 및 클라이언트 요청 처리와 같은 기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데이터베이스 연결, 메시징 서비스 및 트랜잭션 처리와 같은 고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일반적으로 확장성이 뛰어나고 보다 광범위한 중복 기능을 제공합니다.

확장성 측면에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웹 서버보다 더 많은 처리 부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실행하고 서버 측 코드를 실행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웹 서버는 경량이며 상당한 처리 부하를 처리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웹 서버보다 더 광범위한 구성 및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이는 이들이 더 복잡한 서비스 집합을 제공하고 실행하기 위해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웹 서버는 일반적으로 기능 집합이 단순하기 때문에 구성 및 관리가 더 쉽습니다.

 



웹 서버와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모두 웹 인프라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그들은 몇 가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다른 기능을 수행하고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 서버는 정적 내용을 처리하고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된 반면,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동적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데이터베이스 연결 및 메시징 서비스와 같은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두 가지 차이점을 이해하면 웹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서버 유형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T >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ENG] IT Topic: Differences Between WEB and WAS  (0) 2023.04.06
REBOOT/SHUTDOWN [명령어/리눅스]  (0) 2019.03.06
DF/DU [명령어/리눅스]  (0) 2019.03.06
LOCATE [명령어/리눅스]  (0) 2019.03.06
WHICH/WHEREIS [명령어/리눅스]  (0) 2019.03.06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